2013년 4월 18일 목요일

홍문종 생각 - 인연이여, 날아라


인연이여, 날아라 


이번 4.24 재보궐 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한 관심으로  지켜보고 있다.  
서울, 충남, 부산 등지의 우리당 후보 선거사무실을 찾아다니며  열심히 응원하기도 했다.
정치적으로도 당연한  도리지만 그럴만한  이유가 더 있었다.
출마한 세 분의 후보 모두 개인적으로 인연의 무게가 적지 않은 터라 ‘미니전국투어’(!)에 나서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충남 부여청양 선거구의 이완구 후보와는 박성범 전의원과 함께 ‘지구당 위원장’ 동기로 인연을 시작한 사이다.  
문민정부 시절이었는데, 그 때만 해도 여당 지구당 위원장하면 대통령이 청와대로 불러 임명장을 주고 신문에도 대서특필될 정도로 대접을 받는 자리였다.    
그러나 기자들은 누구도 우리 셋의 정치적 미래를 밝게 전망하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박성범 전의원은 그 지역 터주대감 격인 정대철 의원과, 이완구 후보는 당시 자민련 조부영 부의장과, 그리고 나는 문희상 현 민주당비대위원장과 대진표를 짜고 있었으니 당연한 전망이었다. (그러나 그 해 총선에서 세 명 모두 여의도 입성에 성공하는 쾌거를 거뒀다) 
그런 인연으로 찾아간 이완구 후보는 특유의 너털웃음으로 먼 길을 왔다며 반겼다.
그러면서 나와의 에피소드를 우리 일행에게 소개하며 덕담을 하셨다.   
 까마득하게 잊고 있었는데 15대 국회 시절 동료의원들과 일본 하시모토 류타로 총리 관저를 방문했던 때의 얘기였다.  당시 이완구 의원이 다리를 꼬고 앉아있던 내게 ‘곧 총리가 나오니 정좌를 하라’고 권했는데 나는 ‘대한민국 대통령이면 몰라도 일본 총리 앞에서 다리 꼬고 앉은 게 무슨 잘못이냐, 내 마음대로 앉겠다’고 고집을 부렸다.
이 후보는 “그 때는 홍의원이 독립운동가 후예라는 자부심과 절취부심하며 일본식민시대 관련 논문을 쓸 만큼 몸에 밴 반일정서 때문에 그랬던 것 같다”고 나를 두둔했다.
30대 혈기의 치기어린 객기였을까?
돌아보니 약간은 머쓱했지만  그래도  그리움을  불러일으키는 추억을 재생시켜주신 이후보께 감사했다.     
      
그 다음 행선지는 부산 영도, 김무성 후보 사무실이었다.
소탈하고 괄괄한 성품의 김무성 후보처럼 활기와 자신감이 넘치는 분위기가 물씬 느껴졌다.      부친이 영도지역에서 40여 년간 사업체를 운영했다더니 그 영향도 있겠구나 싶었다. 언론 등에서 일찌감치  김후보의 당선을  예견하는  정서도 무관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라 생각, 대통령 생각, 당 생각, 영도 생각' 이라고 쓴 플랜카드 문구가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순간, 내 블로그의 '홍문종 생각'을 차용(?)했나 물으며 장난치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혔다.  
김 후보와는 형처럼 친구처럼 인연을 이어온 만큼  함께 한 추억도 적지 않다.  
언젠가 손학규, 김문수 당시 의원들과 백두산에 올랐는데 흐린 날씨에 가려 천지를 보지 못하게 된 적이 있다. 그러자 김무성 의원이 “백두산은 원래 거물들이 오면 모습을 안 드러낸다는데 우리가 거물들인가?“고 해서 모두가 함께 웃었던 기억이 난다.  
또 한 가지, 부산지역 의원들끼리 묘한 경쟁의식 같은 흐름 같은 게 있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대로였다. 특히 김 후보의 독특한 면모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여전했다. 
 
서울 노원병은 맨 마지막으로 찾았다. 
허준영 후보는 대학동기다. 
또 과거 국회 행정자치위원으로 활동할 때는 경찰에 몸담고 있던 그를 만날 기회가 많았다. 지난 총선 때는 친구들로부터 둘 다 당선돼 공동위원장으로 홈커밍 40주년 준비를 알차게 해달라는 응원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나만 당선돼  외롭게 학교 행사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그가 다시 기회를 얻게 돼 기뻤다. 
‘상계동의 허준’이 되어 발로 뛰는 선거전을 펼치고 있는 친구가 믿음직스러웠다.
하지만 그를 위해 해  줄 수 있는 건 많지 않았다.  다만 이번엔 반드시 당선돼서 모교행사를 멋지게 준비하자는 격려로 표현하는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일방적으로 쏠리는 것 같지 않은 선거분위기가 내 마음에 온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세상 인연이 묘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  
이런저런 인연들로 얽힌 사람들이 주자로 나선 이번 선거는 확실히 유의미하게 다가온다. 
부디 좋은 결과로 19대 국회에서 그 인연의 무대를 옮겨 교류할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내 인연들이여, 훨훨 날아  어서 국회로 오시라 "
                                                      

 (2013. 4. 18)     
....홍문종 생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