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30일 수요일

홍문종 생각 - 화무십일홍

花無十日紅


화무십일홍,  사라지는 권력의 허무한 뒷모습을 이보다 더 절묘하게 표현할 단어가 있을까 싶다.   숱한 학습효과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권력의 무상함으로 인간의 한계를 경고하는 촌철살인의 전율도 느껴진다.

요 며칠 ‘특별사면’ 건으로 인수위와 청와대 주변인들 모습이 뒤엉켜 뉴스화면을 어지럽히고 있는 현상을 보면 생각이 많아진다. 권력형 비리로 수감된 대통령 측근 사면을 반대하는 쪽과 이를 묵살하고 대통령의 ‘고유권한’을 행사하려는 현직 대통령 간 기 싸움 정도로 보도되고 있지만 본질을 비껴갔다는 생각이다. (종국에는 이례적으로 대통령 당선인까지 나서서 ‘권력남용’이라고 만류했는데도 이명박 정권의 개국공신을 포함한 특별사면을 단행, 국민적 공분을 자초했지만.)
물론 사면초가처럼 몰아세우는 반대기류에도 ‘특사’를 감행해야 하는 나름의 고충이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배려하면서 심사숙고했다면 좋은 모양새가 되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이번 사면갈등은 현직 대통령의 사적 의도가 과했다는 판단이다. 명분 없는 측근을 내세우기보다 민생을 헤아리고 보듬는 사면이었다면 임기를 마치고 떠나는 대통령을 향해 따뜻한 마음으로 응원할 기회가 우리에게 주어졌을지도 모른다.   그랬다면 조금은 더 가까이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을 수도 있다.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할 순간에 움켜쥔 주먹에  힘을 주는 모습은 볼썽사납다 못해 연민의 정마저 느끼게 한다.   소탐대실, 패착도 이런 패착이 없다.  피치 못할 사정이었다면 차라리 후임자에게 그 선택을 맡기는 게 더 지혜로운 처신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러고 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평생을 새겨온 뜻으로 ‘고지’에 오르고서도 비운의 역사로 마감한 경우가 많은데   결정적인 순간에 바른 처신을 못한 이유가 크다.
우리 정치라고 다르지 않다.
YS, DJ, MH... 앞서의 선임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이제 막 권력의 뒤안길을 향해 걸음을 떼기 시작한 MB 역시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5년 전, 천년만년 이어질 것 같던 욱일승천 기세는 보이지 않고 초라하고 불안한 현실만이 그의 종말을 함께 하는 건 누구도 부정하진 못할 것이다.
오르막이 있으면 반드시 내리막이 존재하게 돼 있는 세상의 법칙을 명심했다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떠나는 권력의 뒷모습을 조금은 더 따뜻하게  지켜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기대감에.

비정한 정치현실이 그 어느 때보다 실감나는 요즈음이다.
어느 누구도 떠나는 이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이제는 떠나는 권력에게도 기꺼운 마음을 담아 박수 칠 수 있는 정치적 관행을 정착시킬 때다.  
최상의 격려로 전임자의 기를 살리고 새로운 권력에게는 제대로 일할 수 있게  여건을  조성해 주는  성숙함이  우리네 정치판에 정착돼야 한다. 그리하여 갈수록 각박해져가는 세상인심 속에서 그나마 정치가 위안을 주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  여러분과 함께 말이다.             

 (2013. 1. 30) 
.....홍문종 생각 


댓글 없음:

댓글 쓰기